스트림간 협력위원회 운영 및 공동 협력

운영개요
  • (협력내용) 공동협력 사업 발굴, 지속가능한 Open Innovation 비즈니스 모델 구축, 소재·상품 연계를 통한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내수시장 확대 및 글로벌 시장 경쟁력 제고, 섬유패션 스트림간 교류 증진 등
  • (개최주기) 분기별 1회 정기회의 개최
  • (위 원) 업종별 리딩기업으로 구성, 섬유패션산업 전 스트림을 대표하는 상생협력기구로 운영

    * 스트림간 협력위원회 기업의 실무자로 구성된 “실무위원회”운영을 통해 협력과제 발굴 및 사전 논의

운영내용
  • 추진실적

[스트림간 협력위원회 추진실적]

2019년도 1차 간담회 (3.26) ’19년 섬유패션 스트림간 협력간담회 운영계획(안)
’18년도 섬유패션산업 실적 및 ’19년 전망
섬유산업 경쟁력 강화 및 구조고도화 정책연구 진행보고
’19년 수요 맞춤형 신소재 컬렉션 개최계획(안)
외국인 고용허가제 등 주요 노동현안 건의 추진경과
글로벌 섬유패션 전문인력 양성계획(안)
2019년도 2차 간담회 (6.26) 경제 및 노동관련 주요 현안 동향
2019년 섬유류 상반기 수출실적 및 하반기 전망
2019년 섬유패션 기업간 수요 맞춤형 신소재 컬렉션 개최 개요
2019년도 3차 간담회 (8.28) 최근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섬유패션업계 동향
2019 섬유패션 수요맞춤형 신소재컬렉션 개최 결과
국내 패션시장‘18년 실적 및‘19년 전망
하반기 주요 섬유패션 행사 개요
2019년도 4차 간담회 (11.20) 섬유패션산업 수출입 실적 및 전망
국내 패션시장 규모 및 향후 전망
2019 일본 섬유패션산업 지원 정책 분석
주요성과

수요/소재기업간 거래 활성화 및 R&D 협력

  • (수요맞춤형 신소재컬렉션 개최) 벤더-소재기업간 사전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형 신소재 개발 및 개발제품을 선보이는 전문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해외 바이어 요구 소재개발 동향 및 아이템 분석, 참여 기업 선정 및 개발정보 제공, 신소재 개발 및 상품화 추진

    * 공동 개발 시제품 및 샘플 전시존 운영, 자동차․전자분야 등 이업종 협업 확대

해외 진출기업 지원

  • (글로벌 생산현장 책임자 양성과정 운영) 의류 분야 경력 및 외국어 가능자 대상, 단기교육과정(6개월) 운영으로 해외 진출의류기업 채용 연계

    * 운영기간 : ‘13년-’20년 / 1기-7기 교육생 117명 취업 (세아, 약진, 팬코 등)

  • (해외진출기업 애로건의 및 협력확대) 근로자 채용조건 완화 및 임금 인상 완화, 현지 투자환경 개선 등

    * 해외 투자기업의 현지 애로 해결을 위한 건의 (베트남, 에티오피아 등)

국내산 소재사용 활성화

  • (국산 원부자재 사용 확대 추진) 섬유소재 실수요업체인 패션, 벤더기업들의 국산 원부자재 활용 기여도를 섬유의 날 포상 심사에 반영

    * 섬유의 날 포상 반영(정성평가) : 산업기여도(국산 원자재 조달, 국산화 노력 등)

  • (스트림간 거래 확대) 유망 해외전시회(PV, 밀라노우니카 등)에 참가하는 주요 수출기업과 국내 의류기업간의 개발 제품 공유 및 마케팅 협력

섬유패션산업 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 확대

  • (패션소재 글로벌 경쟁력 조사 및 분석) 대만(화섬직물 등), 이태리(패션소재), 독일(산업용 섬유) 등 섬유강국의 경쟁력 정보 제공
  • (해외진출지역 정보 공유) 지역별, 기업별 진출 경험 및 노하우 공유

재고원단 비즈니스 매칭 추진

  • (목적) 재고물량에 대해 수요-공급기업간 매칭을 통해 기업간 거래 활성화 및 국산소재 활용 확대

  • (사전 수요조사) 패션기업 95개사, 원단기업 80개사 참여

    * 패션협, 디자이너연, 섬수협, 경기섬산련, 대경섬산련 등과 협력

  • (샘플북 대여) 원단기업 60개사의 500여개 대표아이템 수록한 샘플북을 바이어에게 대여
  • (미니쇼룸 운영) 원단기업 55개사의 1천여개 아이템을 전시하는 쇼룸 운영(8.9(월)~8.27(금), 섬산련 협력오피스)
  • (PIS 부스 운영) 원단기업 55개사의 행거샘플, 샘플북 등 전시(9.1(수)~9.3(금), 코엑스 A홀)
재고원단 PIS 쇼룸 재고원단 미니쇼룸

염색업종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 염색업종의 오더감소 요인, 애로사항 등 현 상황 진단하고, 염색업종 중장기 경쟁력 강화 방안 마련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염색업종 중장기 발전전략 보고서 발간 및 대응전략 마련
    염색업종 현장 실태조사를 통한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맞춤형 컨설팅, 정부지원사업 발굴, 전문인력 양성 등 염색업종 활성화를 위한 단기·중기·장기 전략 도출 및 추진

    공급자와 수요자 관점에서 분석한 염색가공 업종 국내 오더 감소 원인 분석을 통해 대응전략 도출

    염색업종 활성화를 위한 단기·중장기 전략 이행 지원

① 단기 전략

정부지원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위한 차별화 품목 R&D 지원 프로그램 확대
탄소중립, 친환경 염새가공 공정기술 개발 확대
스트림간 연계, 설비·공정 연계, 개발(시제품)-실증연계 기술개발 확대
시장환경 변화 대응을 위한 수요 맞춤형 섬유분야 인력(현장·기술) 양성
제품 기획 및 개발이 가능한 기술 (현장)인력 육성 프로그램
자동화, 지능화 공정에 대응 가능한 섬유 전문인력 육성 프로그램
각종환경 및 산업규제, 시장 수요변화에 대응 가능한 인력 육성 프로그램
민간대응
상품기획-제품개발-오더 수주 연계 가능한 염색가공 업체 육성
스트림간 연계 수직계열화, 업종·스트림간 연계 협력 강화 중요
상생펀드 조성 및 국산원단 사용 확대, 원사-직물-패션 기업간 공감대 확산
유관단체, 기업 연계 상생펀딩, 염색업종 투자활성화 기금마련
원사·방사·제편직·염색가공·봉제·유통 롤러스터 활성화, 국산 원단 사용 확대 도모

② 중장기 전략

정부지원
비용절감 및 품질 향상 혁신공정에 대한 전략적 투자 및 활용체계 구축
첨단기술 접목한 친환경 혁신공정 및 제품 투자(초고속 DTP, 플라즈마 증착, 초임계유체 염가공 등)
디지털 전환(자동화, 지능화 등) 제조공정 및 서비스 혁신
선진 성공사례 분석 및 이윤창출 모델 발굴 통한 투자 선순환 유도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한 연구기관 특화분야 중심 성공모델 발굴 및 공동개발, 투자 연계확산
민간대응
인력투자(근무환경 개선 포함), 고효율 설비 개체, 품질혁신 등 지구노력 확대
비용 절감 및 차별화 품목 개발을 위한 업계 자구 노력 강화
오더 수주 지원 및 연계 프로그램 운영
Fabric Mill, 패션 브랜드, 수출 벤더 등 수요자와 공급자 간 매칭 치원
수요·공급 연계 제품 공동기획 및 개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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